한번에 크롤링하는 행정학(제2판)

제7장 지방자치론 객관식 문제

도서출판 윤성사 2020. 2. 8. 17:36

01.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6 국가9)

기관대립형(기관분리형)은 견제와 균형을 통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지방자치를 실시하는 방식이다.

기관통합형은 주민 직선으로 지방의회를 구성하고 의회 의장이 단체장을 겸하는 방식이다.

기관대립형(기관분리형)은 집행부와 의회의 기구가 병존함에 따라 비효율성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관통합형은 의결기능과 집행기능이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행정을 기관 간 마찰없이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02.  최근 쓰레기 수거와 같이 전통적으로 정부의 고유영역으로 간주되어온 서비스를 민간에 위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목적으로 보기 힘든 것은? (2015 국가9)

행정의 효율성 향상               행정의 책임성 확보

경쟁의 촉진                            작은정부의 실현

 

 

03.  주민자치와 단체자치를 비교할 때 주민자치에 해당하는 것은?

기관대립형 지방정부 형태

자치권을 국가이전의 고유권으로 인식한다.

행정통제 위주의 직접통제

포괄적 위임주의

 

 

04.  우리나라의 지방자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2 지방7)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는 기관 대립형이다.

지방자치단체는 법인으로 한다.

주민투표제, 주민감사청구제, 주민소환제를 실시하고 있다.

자치입법권, 자치조직권, 자치재정권, 자치사법권을 인정하고 있다.



05.  우리나라 자치재정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2 지방9)

지방자치단체는 행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자금을 운용하기 위한 기금을 설치할 경우 행정안전부(현 행정자치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는 법률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세를 부과 징수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공공시설의 이용 또는 재산의 사용에 대해 사용료를 징수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이나 지방자치단체조합은 따로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


01. ③   02. ②   03. ②   04. ④   05.

 

01번 해설 : 기관대립형은 집행부와 의회의 기구가 병존하지만, 대립할 경우 오히려 비효율성이 발생할 수 있다.


02번 해설 : 민간은 이윤추구(영리추구)가 우선시되므로 행정의 공정성 및 형평성, 책임성을 저해할 수 있다.


03번 해설 : 단체자치는 자치권을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권리(전래권설)로 주민자치는 자치권을 국가이전의 지역공동체에서 선행되어온 권리(고유권설)로 인식한다.


04번 해설 : 우리나라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사법권은 인정되지 않는다.


05번 해설 : 지방자치단체는 재산 보유, 기금 설치 운용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