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크롤링하는 행정학(제2판)

제5장 제3절 예산과정 객관식 문제

도서출판 윤성사 2020. 2. 8. 17:30

01.  예산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12. 경찰채용)

예산집행의 신축성을 부여하고 예산 불성립으로 인한 행정중단의 방지를 도모하고자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예산의 불성립시 전년도 예산에 준하여 지출하는 예산제도를 준예산이라고 한다.

예산편성시 전년도 예산을 기준으로 점증적으로 예산액을 책정하는 폐단을 시정하려는 목적에서 유래된 것이 영기준예산이다.

특별회계는 원칙적으로 설치 소관부서가 관리하며, 기획재정부의 직접적인 통제를 받지 않는다.

경찰예산의 대부분은 특별회계에 속한다.

 

 

02.  우리나라 예산과목 중 행정과목에 해당하는 것은?

, , , 목          , , , ,

, , 항                세항,

 

 

03.  예산을 성립시기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옳은 것은? (2012 지방9)

일반회계, 특별회계

본예산, 수정예산, 추가경정예산

정부출자기관예산, 정부투자기관예산

잠정예산, 가예산, 준예산

 

 

04.  국회를 이미 통과하여 성립된 예산의 내용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은?

준예산                        수정예산

추가경정예산            잠정예산

 

 

05.  정부조직(행정기관) 등에 관한 법령의 제정 개정 폐지 등으로 직무권한에 변동이 있을 경우 예산집행에 관한 책임소관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은?

예산의 전용                     예산의 이월

예산의 이체                     예산의 이용



06.  다음 중 예산집행에서 신축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닌 것은?

예산의 이용과 전용                      예비비의 사용

예산의 배정과 재배정                  계속비의 사용                  국고채무부담행위

 


07.  다음은 예산의 이용과 전용에 대한 설명이다. 에 해당하는 것은?               (2016 지방7)

이용은 국회에서 승인된 예산 중 ( )간 울타리를 뛰어넘어 자금을 이전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반면, 전용은 ( )간 울타리를 뛰어넘어 자금을 이전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회의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다.

                                   ㉠                                                       ㉡

①                             장                                           관, , 세항,

②                             , 관                                     항, 세항,

③                             , , 항                               세항,

④                             , , , 세항                     목

 

 

08.  우리나라의 정기국회에서 예산이 심의되는 절차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 시정연설 나. 예결위의 종합심사

. 상임위의 예비심사 라. 본회의 의결

. 국정감사

----라             ---

----라             ----



09.  예산 관련 제도들 중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것은?

예비비와 총액계상예산           이월과 계속비

이용과 전용                               배정과 재배정



10.  다음 내용의 괄호 안에 해당하는 것은? (2016 국가9)

최근 미국은 의회의 연방예산처리 지연으로 예산편성 및 집행에 큰 어려움을 겪으면서 행정업무가 마비되는 사태를 겪은 바 있다. 우리나라는 새로운 회계연도가 개시될 때까지 예산안이 국회에서 의결되지 못한 경우에 대비하여 ( ) 제도를 준비하고 있다.

준예산   가예산   수정예산   잠정예산

 

 

11.  우리나라의 정부의 예산편성 절차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예산편성지침 통보

예산편성 및 사정

국무회의 심의와 대통령 승인

중기사업계획서 제출

예산요구서 작성 및 제출

① ㉠----

② ㉣----

③ ㉠----

④ ㉣----


<정답 및 해설>

01. ③   02. ④   03. ②   04. ③   05. ③   06. ③   07. ③   08. ③   09. ④   10. ①   11.

  

01번 해설 : 경찰예산의 대부분은 일반회계에 속한다.

  

06번 해설 : 예산의 배정과 재배정은 재정통제수단이다.

  

07번 해설 : 이용(移用)은 장, , 항인 입법과목간의 상호융통을 의미하며, 전용(轉用)은 행정과목간의 상호융통을 말한다.

  

08번 해설 : 정부(대통령)의 시정연설보다 국정감사(20일간)가 먼저 이루어진다.

  

09번 해설 ,,은 예산집행의 신축성 방안이며, 는 예산의 배정과 재배정은 예 산집행의 통제장치 중 하나이다. 결국 예산집행의 신축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와 예산집행의 통제를 위한 장치를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이다.

  

10번 해설 : 우리나라는 예산불성립 시 예산집행을 위한 준예산제도를 채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