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크롤링하는 행정학(제2판)

제3장 제6절 리더십과 동기부여 객관식문제

도서출판 윤성사 2020. 2. 8. 17:22

01.  막스베버의 관료제 조직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012 서울9)

기술적 능력에 의거한 조직 내 역할분담과 분업체제

수직적 계층제적 권위구조

규칙 규정에 의거한 일사불란한 행동통일

과업책임의 명확화

인간적 감정을 고려한 공식적 문서위주의 업무처리 절차

 

 

02.  다음 중 관료제의 병리현상이 아닌 것은?


할거주의                 서면주의 및 형식주의

인간적 대우            수단의 목표화

 

 

03.  대표관료제와 관련이 적은 것은? (2013 지방9)


양성평등채용목표제                 지방인재채용목표제

총액인건비제                             장애인 고용촉진제


  

04.  동기부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6 국가7) 


허즈버그(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은 만족과 불만을 상호연계 차원으로 인식한다.

브룸(Vroom)의 기대이론은 인간은 기대되는 결과에 대해 어떤 선호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은 하위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상위욕구가 발생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애덤스(Adams)의 공정성 이론은 자신의 노력과 보상과의 관계를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느끼는 공정성의 정도가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05.  리더십이론과 그 특성이 잘못 연결된 것은? (2008 국가7)


특성이론 리더의 개인적 자질을 강조

행태이론 리더 행동의 상대적 차별성을 강조

거래이론 리더와 부하 간의 사회적 교환 관계를 강조

변혁적 이론 부하에 대한 지시와 지원을 강조



06.  맥그리거(McGregor)X, Y이론에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X이론은 동기부여에 관하여 당근과 채찍이론을 활용한다.

X이론은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서 강제·명령·위협·처벌 등에 의한 유인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Y이론은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엄격한 감독과 구체적인 통제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Y이론은 인간을 본성적으로 성장과 발전의 잠재력을 갖춘 행동 주체로 인식한다.

 

     

07.  동기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6 지방9)

매슬로우(Maslow)는 상위차원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좌절될 경우, 하위욕구를 더욱 더 충족시키고자 한다고 주장하였다.

앨더퍼(Alderfer)ERG이론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줄여서 생존욕구, 대인관계욕구, 성장욕구의 세 단계를 제시하였다.

허즈버그(Herzberg)는 욕구충족요인 이원론에서 불만족 요인(위생요인)을 제거한다고 해서 만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애덤스(Adams)는 형평성이론에서 자신의 노력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보상과의 관계를 다른 사람의 것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느끼는 공평한 정도가 행동동기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08.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17 경찰공채) 


매슬로우는 욕구를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로 구분하였다.

안전의 욕구는 현재 및 장래의 신분이나 생활에 대한 불안해소에 관한 것으로 신분보장, 연금제도 등을 통해 충족시켜 줄 수 있다.

존경의 욕구는 동료 상사 조직 전체에 대한 친근감 귀속감 충족에 관한 것으로 인간관계의 개선, 고충처리 상담 등을 통해 충족시켜 줄 수 있다.

생리적 욕구는 의 주 및 건강 등에 관한 것으로 적정보수제도, 휴양제도 등을 통해 충족시켜 줄 수 있다.

 

09.  조직 내 갈등관리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공동의 적 제시              하위목표의 강조

자원의 증대                   타협



10.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 따를 경우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2017 지방9)

내가 노력하면 높은 등급의 실적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치(expectancy)가 충족되어야 한다.

내가 높은 등급의 실적평가를 받으면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수단치(instrumentality)가 충족되어야 한다.

내가 받을 보상은 나에게 가치있는 것이라는 유인가(valence)가 충족되어야 한다.

내가 투입한 노력과 그로 인하여 받은 보상의 비율이,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공평해야 한다는 균형(balance)이 충족되어야 한다.

 

<정답 및 해설>


01. ⑤   02. ③   03. ③   04. ①   05. ④   06. ③   07. ①   08. ③   09. ②   10.

 

01번 해설 ; 베버가 제시한 관료제 조직은 개인의 여건이나 사정을 고려하지 않는 비인간화 몰 인간성 비정의성(impersonalism) 및 객관주의 등을 특징으로 한다.


03번 해설 : 총액인건비제도란 예산당국이 각 행정기관별 인건비 예산의 총액만을 관리하고, 각 행정기관이 인건비 한도에서 인력규모와 종류를 결정하고 기구의 설치 및 인건비 배분의 자율성을 보유하며,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제도이다. 따라서 대표관료제와 총액 인건비제는 관련이 없다,


04번 해설 : 허즈버그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은 조직구성원에게 불만을 주는 위생요인과 만족을 주는 동기요인은 상호독립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05번 해설 : 바스(B. Bass)등이 제시한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조직구성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서 감정에 호소하여 부하들의 가치관과 태도를 변화시켜 성과를 이끌어 내는 리더십이다. 변혁적 리더십의 요소는 영감적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이다.


07번 해설 : 매슬로우는 각 단계의 욕구가 우선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유발됨을 설명하였으며 하위욕구가 부분적으로 충족 되었을 경우 상위욕구로 나아간다는 만족진행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매슬로우는 욕구가 역순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08번 해설 : 사회적 욕구는 동료 상사 조직전체에 대한 친근감 귀속감 충족에 관한 것으로 인간관계의 개선, 고충처리 상담 등을 통해 충족시켜 줄 수 있다.


09번 해설 : 부서에 하위목표를 강조하면 부서할거주의나 행정의 내부성으로 인하여 조직내 갈등이 발생한다. 따라서 조직내 갈등을 해소하려면 조직의 상위목표나 공동목표


10번 해설 : 애덤스의 형평이론은 자신의 직무에 대한 공헌도를 준거인물과 비교하여 공정함을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이 유발된다고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