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크롤링하는 행정학(제2판)

제4장 제4절 공무원의 보수와 근무규율 객관식 문제

도서출판 윤성사 2020. 2. 8. 17:25

01.  다음은 공직분류방식 중 계급제와 직위분류제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2016. 경찰공채)

직위분류제는 계급제에 비해 보수결정의 합리적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장점이다.

계급제는 이해력이 넓어져 직위분류제에 비해서 기관 간의 횡적협조가 용이한 편이다.

직위분류제는 프랑스에서 처음 실시된 후 독일 등으로 전파되었다.

우리나라의 공직분류는 계급제 위주에 직위분류제적 요소를 가미한 혼합형태라고 할 수 있다.

1개   2개   3개   4

 


02.  인사행정의 2대 원칙 중 실적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실적주의는 공직에의 임용을 개인의 능력·자격·적성 등에 따라 인사행정을 행하는 인사제도이다

실적주의는 공무원의 중립과 부패방지에 기여한다

실적주의는 공무원에 대한 민주적 통제가 강화된다

실적주의는 공직에의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며, 공직은 모든 국민에게 개방되며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03.  직업공무원제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전통적 관료제의 구성 원리와 부합하는 인사제도이다

채용 당시의 직무수행 능력이 장기적인 발전 가능성보다 중요시 된다

행정의 안정성, 계속성, 일관성 유지가 가능하다

계급제, 폐쇄형 공무원제, 일반행정가주의에 바탕을 둔 제도이다

 

 

04.  공직의 분류방식 중 직위분류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13 경간)

1909년 미국의 시카고에서 처음 실시되었다.

동일한 직무를 장기간 담당하게 되어 행정조직의 전문화를 촉진할 수 있다.

보수제도의 합리적 기준제시가 가능하다.

직업공무원제의 확립에 기여한다.



05.  공무원 인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09. 국가9)

직업공무원제를 올바르게 수립하기 위해서는 공직에 대한 높은 사회적 평가가 있어야 한다.

엽관주의는 민주주의 원칙에 반하는 것으로서 민주주의의 진전과 함께 소멸되고 있다.

직업공무원제란 젊은 인재들을 공직에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하여 만든 것으로 공직에 근무하는 것을 명예롭게 생각하면서 일생 동안 공무원으로 근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공무원인사제도는 기본적으로 계급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06.  현행 국가공무원법상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정확하지 않은 것은? (2010. 국가9)

직급은 직무의 곤란성과 책임도가 상당히 유사한 직위의 군을 말한다.

직위는 한 명의 공무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을 말한다.

직렬은 직무의 종류는 유사하고 그 책임과 곤란성의 정도가 서로 다른 직급의 군을 말한다.

직류는 같은 직렬 내에서 담당분야가 같은 직무의 군을 말한다.


  

07.  계급제와 직위분류제를 비교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14. 경찰승진)

계급제는 보통 계급의 수가 적고 계급간의 차별이 심하며 외부로부터의 충원이 힘든 폐쇄형의 충원방식을 취하고 있다.

계급제는 널리 일반적 교양·능력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여 신분보장과 함께 장기간에 걸쳐 능력이 키워지므로 공무원이 보다 종합적·신축적인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직위분류제는 시험·채용·전직의 합리적 기준을 제공하여 인사행정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고 ?동일직무에 동일보수의 원칙?을 확립함으로써 보수제도의 합리적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계급제는 직무를 중요시하며, 직무분석과 직무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제도이다.



08.  다음 공직분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계급제는 인간중심의 분류방식으로 영국·독일·프랑스·한국·일본 등에서 운용되고 있다.

계급제는 일반행정가를 양성하며, 폐쇄형 충원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직위분류제는 1909년 미국 시카고시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직무중심의 분류방법이다.

직위분류제는 행정조직의 전문화와 분업화에 알맞은 전문행정가를 양성하며, 계급제에 비해 공무원의 신분보장에 철저를 기할 수 있다.

    

  

09.  엽관주의 인사의 단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행정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약화시킨다.

행정의 일관성을 저해할 수 있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저해한다.

재정적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10.  우리나라 공직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경력직 공무원은 실적주의, 직업공무원제의 적용을 받는 공무원이다.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지방공무원법에 규정된 보수와 복무규율은 적용받지 않으며, 정무직, 별정직으로 분류되고 계급이 없다

경력직 공무원으로 일반직, 특정직으로 분류되고 실적과 자격에 의해 임용되며 신분이 보장된다.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실적주의, 직업공무원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11.  경력직 공무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2. 서울9)

실적과 자격에 의해서 임용

신분이 보장되며 정년까지 공무원으로 근무할 것이 예정

특정직 공무원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

별정직 공무원



12.  계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계급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 자격 학력 등을 기준으로 분류된 계급에 따라 직무가 부여되는 제도이다.

계급제는 정치적 중립 확보를 통해 행정의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다.

계급제는 공무원의 신분안정과 직업공무원제 확립에 기여한다.

계급제는 인적자원을 신축적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13.  다음 중 공무원의 교육훈련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감수성 훈련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태도에 대한 자각과 감수성을 기르려는 훈련방법이다.

액션러닝은 소규모로 구성된 그룹이 실질적인 업무현장의 문제를 해결해 내고 그 과정에서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행동학습 교육훈련 방법이다.

직무순환이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조직 내 발전과 학습이라는 공통의 목표의 달성을 도모하고자 상담자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이다.

시뮬레이션은 업무 수행 중 직면할 수 있는 어떤 상황을 가상적으로 만들어 놓고 피교육자가 그 상황에 대처 해 보도록 하는 방법이다.

 

 

 <정답 및 해설>

  

01.    02. ③   03. ②   04. ④   05. ②   06.①   07. ④   08. ④   09. ①   10. ②   11. ⑤   12. ②   13.

 

1번 해설 : 직위분류제는 미국(1909) 시카고 시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2번 해설 : 공무원에 대한 민주적 통제가 강화되는 것은 실적주의에 대한 설명이 아니고 엽관주의에 대한 설명이다.


4번 해설 : 직업공무원제의 정착에 보다 유리한 것은 계급제이다.


6번 해설 : 직급(class)이란 직무의 곤란성과 책임도 뿐만 아니라 직무의 종류 등 까지 유사하여 인사행정상 동일하게 다룰 수 있는 직위의 군(집단)을 말한다.


7번 해설 : 직위분류제에 대한 설명이다.


8번 해설 : 계급제는 직위분류제보다 신분보장이 더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위 분류제는 신분보장이 미약하다.


9번 해설 : 엽관주의는 행정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강화시키는 장점이 있다.


10번해설 :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국가공무원법에 규정된 보수와 복무규율을 받는다.


11번해설 : 경력직공무원은 실적주의와 직업공무원제의 적용대상이며,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직업공무원제와 실적주의가 획일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경력직공무원에는 일반직 공무원과 특정직 공무원이 있고, 특수 경력직 공무원에는 정무직과 별정직 공무원이 있다.


12번해설 : 계급제는 순환보직을 통해 여러 직무를 수행하므로 행정의 전문성에 부응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13번해설 :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조직 내 발전과 학습이라는 공통의 목표의 달성을 도모하고자 상담자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은 멘토링(mentoring)에 대한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