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크롤링하는 행정학(제2판)

제2장 제7절 정책변동 객관식 문제

도서출판 윤성사 2020. 2. 8. 13:32

01.  정책의제설정 순서로 맞는 것은?

사회문제 공중의제 사회적 이슈 정부의제

사회문제 사회적 이슈 공중의제 정부의제

공중의제 사회문제 사회적 이슈 정부의제

공중의제 사회적 이슈 사회문제 정부의제


  

02.  다음 중 사회문제 정부의제 공중의제의 순서로 진행되는 정책의제설정의  유형은 ?

외부주도형     내부주도형

동원형             굳히기형


  

03.  공익목적을 위하여 존재하는 규제기관 또는 규제관료가 본래의 의도와는 달리 피규제집단의 이해에 봉사하거나 피규제집단의 선호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또는 이들에게 동정적인 입장에 서서 규제정책을 펴 나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 가?

다원주의론       하위정부모형

포획이론           지대추구이론

 

 

04 .  다음 의사결정모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004. 인천9)

합리모형 - 목표달성의 극대화 추구

점증모형 주관적 심리적 합리성 추구

최적모형 초합리성 추구

만족모형 제한된 합리성


  

05.  다음 중 정책결정의 합리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최선의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본다.

의사결정자는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

모든 정보를 동원할 수 있고 모든 대안을 비교평가할 수 있다.

인간능력의 한계를 충분히 고려한 이론모형이다.



06.  앨리슨(Allison)에 따르면 정부가 정책결정을 함에 있어서 조직과정모형에 해당하는 것은?

타협과 흥정                   표준운영절차(SOP)의 발견

상위차원의 결정           조직전체에 적용

 

 

07.  나카무라(Nakamura)와 스몰우드(Smallwood)가 제시한 가장 광범위한 재량을 갖는 정책집행자의 유형은? (2017 지방7)

지시적 위임자형             관료적 기업가형

협상가형                          재량적 실험형

 

 

08.  정책평가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4 지방9)

진실험단계는 정책을 집행하는 실험집단과 집행하지 않는 통제집단을 구성하되, 두 집단이 동질적인 집단이 되도록 한다.

정책의 실험과정에서 실험대상자와 통제대상자들이 서로 접촉하는 경우에는, 모방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준실험단계는 짝짓기(matching)방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정책 영향을 평가하거나, 시계열적인 방법으로 정책영향을 평가한다.

준실험설계는 자연과학 실험과 같이 대상자들을 격리시켜 실험하기 때문에, 호손효과(Hawthorne effects)를 강화시킨다.

 

 

09.  정책평가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7 국가7)

총괄평가는 정책집행이 종료된 후에 그 성과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형성평가는 정책집행 도중에 과정의 적절성과 수단 목표 간 인과성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총괄평가는 주로 내부 평가자에 의해 수행되며,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최종안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형성평가는 주로 내부 평가자 및 외부 평가자의 자문에 의해 평가를 진행하며, 정책집행단계에서 정책 담당자를 돕기 위한 것이다.

 

 

10.  앨리슨(Allison)의 세 가지 의사결정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5 국가9)

집단적 의사결정을 국가의 정책결정에 적용하기 위해 합리적 행위자모형, 조직과정모형, 관료정치모형으로 분류하였다.

관료정치모형은 조직 하위계층에의 적용가능성이 높고, 조직과정모형은 조직상위계층에의 적용가능성이 높다.

실제 정책결정에서는 어느 하나의 모형이 아니라 세 가지 모형이 모두 적용될 수 있다.

원래 국제정치적 사건과 위기적 사건에 대응하는 정책결정을 설명하기 위한 모형으로 고안되었으나, 일반정책에도 적용가능하다.

 

 

11.  정책네트워크이론(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1 국가9)

정책네트워크이론의 대두배경은 정책결정의 부분화와 전문화 추세를 반영한다.

철의 삼각(iron triangle)모형은 소수의 엘리트 행위자들이 특정정책의 결정을 지배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슈네트워크(issue network)모형은 쟁점을 둘러싼 정책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정책과정에 대한 국가중심 접근방법과 사회중심 접근방법이라는 이분법적 논리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12.  (Cobb)등의 정책의제 설정과정에서 주장된 이슈(issue)경로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문제제기 구체화 확장 진입

문제제기 확장 구체화 진입

진입 확장 구체화 문제제기

진입 구체화 확장 문제제기


<정답 및 해설>

01. ②   02. ③   03. ③   04. ②   05. ④   06. ②   07. ②   08. ④   09. ③   10. ②   11. ④   12.

 

02번 해설 : 동원형은 사회문제 중에서 정부관료가 정부의제로 채택하고 민간을 동원하여 의제를 설정하는 모형이다. 동원모형은 이슈를 자극하는 점화자의 역할이 중요하며, 정부PR은 동원형에서 매우 중요하다.

 

04번 해설 : 의사결정자의 주관적심리적 요소를 중시하는 것은 사이먼의 만족모형이다.

 

05번 해설 : 인간능력의 한계를 고려한 이론모형은 만족모형이다.

 

06번 해설 : 엘리슨 모형에는 합리모형, 조직과정모형, 관료정치모형 3가지가 있다. 응집력이 중간정도 되는 조직에 작용되는 조직모형은 회사모형처럼 표준화된 운영절차(SOP)에 따라 정책결정이 이루어진다.

 

07번 해설 : 나카무라와 스몰우드가 제시한 5가지 정책집행모형 중 집행의 권한과 재량이 가장 큰 것은 관료적 기업가형이다. 고전적 기술자형 지시적 위임가형 협상자형재량적 실험가형 관료적 기업가형으로 나아갈수록 결정자보다 집행자가 정책과정을 지배한다.

 

08번 해설 : 진실험은 자연과학의 실험과 같이 대상자들을 격리시켜 엄격한 통제하에 진행되기 때문에 호손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다.

 

09번 해설 : 총괄평가는 정책 프로그램의 최종적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주로 외부평가자에 의해 수행되며, 평가결과는 정책 프로그램의 지속, 중단, 확대 등 정책적 판단에 활용된다.

 

10번 해설 : 관료정치모형은 조직 상위계층에서 적용가능성이 높고, 조직과정모형은 조직 하위 계층에서 적용가능성이 높다.

 

11번 해설 : 정책네트워크 이론은 국가중심접근방법과 사회중심 접근방법이라는 이분법적 논리를 극복하기 위하여 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