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크롤링하는 행정학(제2판)

제3장 제3절 행정조직구조론

도서출판 윤성사 2020. 2. 8. 13:46

01.  과학적관리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테일러(F. Taylor)가 창시하였으며, 경영에 있어서 능률과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였다.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통한 유일 최선의 관리원칙을 발견하려 하였다.

작업과정에서 시간과 동작과정을 세밀히 분석연구하여 작업과정과 그 실적을 표준화함과 함께 업무결과에 따라 차별 성과급 지급을 주장하였다.

객관적 자료보다는 개인의 경험을 중시

      

 

02.  인간관계론의 기본개념으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과학적관리론에 대한 반성과 인간적 요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따라 1930년대에 등장하였다.

호손실험은 4단계에 걸친 실험의 결과로 생산능률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리적 작업조건이 아니라 개인적심리적사회적 요인이라는 점을 밝혀냈다.

호손실험에서 조명수준과 근로자의 능률 간에 유의미한 관계를 발견했다.

감독자(조직관리자)가 조직구성원을 인간적으로 배려하여야만 직원의 심리적 만족감을 높이고 이를 통해 작업능률(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03.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014 국가9)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조직 내부의 효율성과 합리성이 중요한 논의 대상이었다.

신고전적 조직이론은 인간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조직행태론 연구의 출발점이 되었다.

신고전적 조직이론은 인간의 조직 내 사회적 관계와 더불어 조직과 환경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현대적 조직이론은 동태적이고 유기체적인 조직을 상정하며 조직발전(OD)을 중시해 왔다.

 

 

04.  에치오니(Etzioni)가 주장한 조직의 유형 중 공리조직의 특징은?

규범적 권력, 도덕적 관여             강제적 권력, 도덕적 관여

보수적 권력, 타산적 관여             강제적 권력, 소외적 관여

 

 

05.  계층제의 원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계층제는 대규모조직이 특색이다.

계층제는 계선조직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계층제는 조정의 원리와 상반된다.

계층제는 명령과 복종의 체계라 할 수 있다.

 

 

06.계(系線)조직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2007 국가9)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다.

정책을 결정하는 데 주로 조언의 권한을 가진다.

기관장과 빈번하게 교류한다.

수평적인 업무 조정이 용이하다.

 

 

07.  신고전적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5 지방9)

메이요(Mayo)등에 의한 호손(Hawthorne)공장 실험에서 시작되었다.

공식조직에 있는 자생적, 비공식적 집단을 인정하고 수용한다.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적 동기유발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조직이란 거래비용을 감소하기 위한 장치로 기능한다고 본다.

 

 

08.  통솔범위의 원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통솔범위는 한 사람의 상관이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 있는 부하의 수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좁은 통솔범위는 계층의 수가 많은 고층(tall)조직을 가져온다.

넓은 통솔범위는 계층의 수가 적은 저층(fiat)조직이 되기 쉽다.

최근에는 상관과 부하 간 친밀한 의사소통을 위해 좁은 통솔범위를 선호한다.

 

 

09.  조직의 구성원 간에 지시나 보고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지시는 한 사람만이 할 수 있고, 보고도 한 사람에게만 하여야 한다는 조직편성의 원리는 무엇인가?

(2015 경찰공채)

통솔범위의 원리         조정의 원리

명령통일의 원리         계층제의 원리



10.  우리나라 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5 지방 9) 

행정위원회와 자문위원회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는 행정위원회에 해당된다.

관련분야 전문지식이 있는 외부전문가만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자문위원회의 의사결정은 일반적으로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

 


<정답 및 해설> 

01. ④   02. ③   03. ③   04. ①   05. ③   06. ①   07. ④   08. ④   09. ③   10.


01번 해설 : 주먹구구식 업무관행보다는 과학적 조사, 연구, 실험 등을 통한 자료수집과 그에 따른 과학적 조직관리에 관한 원리를 밝히고자 노력했다.


02번 해설 : 조명실험(수준)과 근로자의 능률에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03번 해설 : 신고전적 조직이론은 조직 내 개인의 사회적 관계를 인정하였으나 인간의 심리적 성격과 조직 내 사회적 관계르 지나치게 중시하여 환경과의 관계를 제대로 취급하지 못했다.


05번 해설 : 계층제는 조정의 원리가 아니라 통솔범위의 원리와 상반된다. 즉 한명의 상관이 부하를 통솔하는 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계층제가 존재하는 것이다. 통솔범위의 한계가 계층제를 성립시키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다.


06번 해설 : 계선조직은 계층제에 의하여 상하간의 명령복종관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다. ①~③은 막료조직의 특징에 해당한다.


07번 해설 : 조직이란 거래비용을 감소하기 위한 장치로 기능한다고 보는 입장은 거래비용이론으로 현대적 조직이론에 해당한다.


08번 해설 : 최근 조직이론은 신속한 의사결정, 비용효율성, 권한의 위임을 위해 넓은 통솔범위를 가지는 저층조직을 선호한다.


10번 해설 : 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의 경우 전문가들이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조직 의 형태로, 외부전문가만 구성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