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계법규(류상일,구재현,권설아,가기현)

제5편 위험물안전관리법

도서출판 윤성사 2020. 7. 5. 17:56

[법 개정 및 정보 안내]

차후 법 개정 및 관련 정보 변경시 내용이 노출됩니다.

 

[기출문제 맛보기]

 

1. 위험물안전관리법상 위험물안전관리자의 선임 등에 관한 사항이다. ( ) 안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위험물안전관리자를 선임한 제조소등의 관계인은 그 위험물안전관리자를 해임하거나 위험물안전관리자가 퇴직한 때에는 해임하거나 퇴직한 날부터 ( )일 이내에 다시 위험물안전관리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제조소등의 관계인은 위험물안전관리자를 선임한 경우에는 선임한 날부터 ( )일 이내에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      ( )

①    15          14

②    15          30

③    30          14

④    30          30

 

 

2. 위험물안전관리법상 벌칙 기준이 다른 것은?

제조소등의 사용정지명령을 위반한 자

변경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제조소등을 변경한 자

위험물의 저장 또는 취급에 관한 중요기준에 따르지 아니한 자

위험물안전관리자 또는 그 대리자가 참여하지 아니한 상태에서 위험물을 취급한 자

 

 

3. 위험물안전관리법상 위험물에 대한 정의이다.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위험물이라 함은 ( ) 또는 ( ) 등의 성질을 가지는 것으로서 ( )이 정하는 물품을 말한다.

      ( )     ( )     ( )

①  인화성   가연성   대통령령

②  인화성   발화성   대통령령

③  휘발성   가연성  행정안전부령

④  인화성   휘발성  행정안전부령

 

 

4. 위험물안전관리법상 용어의 정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취급소라 함은 지정수량 이상의 위험물을 제조외의 목적으로 취급하기 위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소로서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른 허가를 받은 장소를 말한다.

지정수량이라 함은 위험물의 종류별로 위험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수량으로서 제조소등의 설치허가 등에 있어서 최대의 기준이 되는 수량을 말한다.

제조소등이라 함은 제조소·저장소 및 취급소를 말한다.

저장소라 함은 지정수량 이상의 위험물을 저장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소로서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른 허가를 받은 장소를 말한다.

 

 

5.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상 위험물 제조소등(이동탱크저장소를 제외한다)에 설치하는 경보설비로 옳지 않은 것은?

확성장치 비상방송설비

비상경보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6.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상 고인화점위험물을 상온에서 취급하는 경우 제조소의 시설기준 중 일부 완화된 시설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데, 고인화점위험물의 정의로 옳은 것은?

인화점이 250 이상인 인화성 액체

인화점이 100 이상인 제4류 위험물

인화점이 70 이상 200 미만인 제4류 위험물

인화점이 70 이상이고 가연성 액체량이 40중량퍼센트 이상인 제4류 위험물

 

 

7.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상 제조소의 위치·구조 및 설비의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환기설비는 자연배기 방식으로 하여야 한다.

6류 위험물을 취급하는 제조소는 안전거리 적용제외 대상이다.

위험물 제조소라는 표시를 한 표지의 바탕은 흑색으로, 문자는 백색으로 하여야 한다.

5류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제조소에는 화기엄금을 표시한 게시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8.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상 옥외저장탱크의 위치·구조 및 설비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옥외저장탱크는 위험물의 폭발 등에 의하여 탱크내의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경우에 내부의 가스 또는 증기를 상부로 방출할 수 있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이황화탄소의 옥외저장탱크는 벽 및 바닥의 두께가 0.2 m 이상이고 누수가 되지 아니하는 철근콘크리트의 수조에 넣어 보관하여야 한다.

옥외저장탱크의 배수관은 탱크의 밑판에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탱크와 배수관과의 결합부분이 지진 등에 의하여 손상을 받을 우려가 없는 방법으로 배수관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탱크의 옆판에 설치할 수 있다.

3류 위험물 중 금수성물질(고체에 한한다)의 옥외저장탱크에는 방수성의 불연재료로 만든 피복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9.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령상 위험물의 지정수량이 가장 큰 것은?

브롬산염류 아염소산염류

과염소산염류 중크롬산염류

 

 

10. 위험물안전관리법상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위험물의 품명·수량 또는 지정수량의 배수를 변경할 수 있는 경우로 옳은 것은?

농예용으로 필요한 건조시설을 위한 지정수량 20배 이하의 취급소

축산용으로 필요한 난방시설을 위한 지정수량 20배 이하의 저장소

수산용으로 필요한 건조시설을 위한 지정수량 30배 이하의 저장소

공동주택의 중앙난방시설을 위한 지정수량 30배 이하의 취급소

 

 

11.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령상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은?

특수인화물 : 이황화탄소, 디에틸에테르 그 밖에 1기압에서 발화점이 섭씨 100도 이하인 것 또는 인화점이 섭씨 영하 20도 이하이고 비점이 섭씨 40도 이하인 것

1석유류 : 아세톤, 휘발유 그 밖에 1기압에서 인화점이 섭씨 70도 미만인 것

3석유류 : 중유, 클레오소트유 그 밖에 1기압에서 인화점이 섭씨 70도 이상 섭씨 200도 미만인 것

동식물유류 : 동물의 지육 등 또는 식물의 종자나 과육으로부터 추출한 것으로서 1기압에서 인화점이 섭씨 250도 미만인 것

 

 

12.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령상 관계인이 예방규정을 정하여야 하는 제조소등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지정수량의 10배 이상의 위험물을 취급하는 제조소

지정수량의 50배 이상의 위험물을 저장하는 옥외저장소

지정수량의 150배 이상의 위험물을 저장하는 옥내저장소

암반탱크저장소

 

 

13.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령상 운송책임자의 감독 또는 지원을 받아 운송하여야 하는 위험물로 옳은 것은?

알킬알루미늄, 알킬리튬

마그네슘, 염소류

적린, 금속분

유황, 황산

 

 

14. 위험물의 누출·화재·폭발 등의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의 원인 및 피해 등을 조사하여야 하는 자로 옳지 않은 것은?

·도지사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소방서장

 

 

15. 다음은 자체소방대에 두는 화학소방자동차와 자체소방대원의 수에 관한 규정이다. 빈칸에 들어갈 숫자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제조소 또는 일반취급소에서 취급하는 제4류 위험물의 최대수량의 합이 지정수량의 24만 배 이상 48만 배 미만인 사업소에는 화학소방자동차 ( )대와 자체소방대원

( )인을 두어야 한다.

      ㉠     ㉡

①    2     10

②    2     15

③    3     10

④    3     15

 

 

 

[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