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계법규(류상일,구재현,권설아,가기현)

제2편 소방기본법

도서출판 윤성사 2020. 7. 5. 17:46

[법 개정 및 정보 안내]

차후 법 개정 및 관련 정보 변경시 내용이 노출됩니다.

 

[기출문제 맛보기]

1. 「소방기본법및 같은 법 시행령상 소방안전교육사와 관련된 규정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소방안전교육사는 소방안전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은 소방안전교육사가 될 수 없다.

초등학교 등 교육기관에는 소방안전교육사를 1명 이상 배치하여야 한다.

④ 「유아교육법에 따라 교원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 소방기본법상 소방자동차가 화재진압을 위하여 출동하는 경우 소방자동차의 우선 통행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든 차와 사람은 소방자동차가 화재진압을 위하여 출동을 할 때에는 이를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소방자동차가 화재진압을 위하여 출동하거나 훈련을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사이렌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차와 사람은 소방자동차가 화재진압을 위하여 사이렌을 사용하여 출동하는 경우에는 소방자동차에 진로를 양보하지 아니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모든 차와 사람은 소방자동차가 화재진압을 위하여 사이렌을 사용하여 출동하는 경우 소방자동차의 우선 통행에 관하여는 교통안전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3.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소방장비 등 국고보조 대상사업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소방자동차 구입

소방용수시설 설치

소방헬리콥터 및 소방정 구입

소방전용통신설비 및 전산설비 설치

 

 

4.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일반음식점에서 조리를 위하여 불을 사용하는 설비를 설치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주방시설에는 동물 또는 식물의 기름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 등을 설치할 것

열을 발생하는 조리기구는 반자 또는 선반으로부터 0.5미터 이상 떨어지게 할 것

주방설비에 부속된 배기닥트는 0.5밀리미터 이상의 아연도금강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내식성 불연재료로 설치할 것

열을 발생하는 조리기구로부터 0.15미터 이내의 거리에 있는 가연성 주요구조부는 단열성이 있는 불연재료로 덮어 씌울 것

 

 

5.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불길이 빠르게 번지는 고무류·면화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특수가연물의 저장 및 취급기준 중 다음 ( ) 안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석탄·목탄류의 경우는 제외한다.)

살수설비를 설치하거나, 방사능력 범위에 해당 특수가연물이 포함되도록 대형수동식소화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쌓는 높이를 ( ) 미터 이하, 쌓는 부분의 바닥면적을 ( )제곱미터 이하로 할 수 있다.

     ( )   ( )

①    10     200

②    10     300

③    15     200

④    15     300

 

 

6. 소방기본법상 강제처분과 위험시설 등에 대한 긴급조치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소방본부장, 소방서장 또는 소방대장은 사람을 구출하거나 불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화재가 발생하거나 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소방대상물 및 토지를 일시적으로 사용하거나 그 사용의 제한 또는 소방활동에 필요한 처분을 할 수 있다.

소방본부장, 소방서장 또는 소방대장은 화재 진압 등 소방활동을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소방용수 외에 댐·저수지 또는 수영장 등의 물을 사용하거나 수도(水道)의 개폐장치 등을 조작할 수 있다.

·도지사는 소방활동에 방해가 되는 주차 또는 정차된 차량의 제거나 이동을 위하여 견인차량과 인력 등을 지원한 자에게 시·도의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비용을 지급할 수 있다.

·도지사는 화재 발생을 막거나 폭발 등으로 화재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가스·전기 또는 유류 등의 시설에 대하여 위험물질의 공급을 차단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7. 소방기본법상 화재경계지구로 지정할 수 있는 대상을 모두 고른 것은?

. 시장지역
. 목조건물이 밀집한 지역

. 위험물의 저장 및 처리 시설이 밀집한 지역

.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이 있는 지역

,ㄴ      ,

,,ㄹ   ,,,

 

 

8. 소방기본법상 소방지원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붕괴, 낙하 등이 우려되는 고드름 등의 제거활동

화재, 재난·재해로 인한 피해복구 지원활동

자연재해에 따른 급수·배수 및 제설 등 지원활동

집회·공연 등 각종 행사 시 사고에 대비한 근접대기 등 지원활동

 

 

9. 소방기본법상 소방력의 동원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 /는 해당 시·도의 소방력만으로는 소방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구조·구급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특별히 국가적 차원에서 소방활동을 수행할 필요가 인정될 때에는 각 ( )에게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소방력을 동원할 것을 요청할 수 있다.

      ( )          ( )

소방청장    시·도지사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도지사    시·도지사

·도지사    소방본부장

 

 

10. 소방기본법소방대장에 대한 용어의 뜻으로 옳은 것은?

소방대상물의 소유자·관리자 또는 점유자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 등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한 현장에서 소방대를 지휘하는 사람

화재를 진압하고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구급 활동 등을 하기 위하여 소방공무원, 의무소방원, 자위소방대원으로 구성된 조직체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 또는 특별자치도에서 화재의 예방·경계·진압·조사 및 구조·구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의 장

 

 

11. 소방기본법상 소방대의 생활안전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전사고 시 비상전원 또는 조명 공급

소방시설 오작동 신고에 따른 조치 활동

위해동물, 벌 등의 포획 및 퇴치 활동

끼임, 고립 등에 따른 위험제거 및 구출 활동

 

 

12. 소방기본법상 소방업무에 관한 종합계획의 수립·시행 등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은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소방업무에 관한 종합계획을 ( )마다 수립·시행하여야 하고, 이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               ( )

소방청장             3

소방청장             5

행정안전부장관     3

행정안전부장관     5

 

 

13.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보일러 등의 위치구조 및 관리와 화재예방을 위하여 불의 사용에 있어서 지켜야하는 사항으로, 용접 또는 용단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사항이다.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산업안전보건법38조의 적용을 받는 사업장의 경우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용접 또는 용단 작업자로부터 ( ) 이내에 소화기를 갖추어 둘 것

용접 또는 용단 작업장 주변 ( ) 이내에는 가연물을 쌓아두거나 놓아두지 말 것. 다만, 가연물의 제거가 곤란하여 방지포 등으로 방호조치를 한 경우는 제외한다.

        ( )               ( )

①  반경 5 m          반경 10 m

②  반경 6 m          반경 12 m

③  직경 5 m          직경 10 m

④  직경 6 m          직경 12 m

 

 

14. 소방기본법상 시·도지사가 소방활동에 필요하여 설치하고 유지·관리하는 소방용수시설로 옳지 않은 것은?

소화전      저수조

급수탑      상수도소화용수설비

 

 

15. 소방기본법상 소방대의 구성원으로 옳은 것은?

. 소방안전관리자      ㄴ. 의무소방원       ㄷ. 자체소방대원

. 의용소방대원         ㅁ. 자위소방대원

, ㄷ     ,

, ㅁ     ,

 

16. 소방기본법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소방대상물이란 건축물, 차량, 선박(선박법1조의21항에 따른 선박으로서 항구에 매어둔 선박만 해당한다), 선박 건조 구조물, 산림, 그 밖의 인공 구조물 또는 물건을 말한다.

관계지역이란 소방대상물이 있는 장소 및 그 이웃 지역으로서 화재의 예방·경계·진압, 구조·구급 등의 활동에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소방본부장이란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 또는 특별자치도에서 화재의 예방·경계·진압·조사 및 구조·구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의 장을 말한다.

소방대란 화재를 진압하고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구급 활동 등을 하기 위하여 소방공무원, 의무소방원, 자위소방대원으로 구성된 조직체를 말한다.

 

 

17.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화재경계지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화재경계지구 안의 소방대상물의 위치·구조 및 설비 등에 대한 소방특별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화재경계지구 안의 관계인에 대하여 소방상 필요한 훈련 및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할 수 있다.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소방상 필요한 훈련 및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때에 화재경계지구 안의 관계인에게 훈련 또는 교육 30일 전까지 그 사실을 통보하여야 한다.

소방청장은 화재경계지구의 지정 현황 등을 화재경계지구 관리대장에 작성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18. 소방기본법상 소방박물관 등의 설립과 운영에 관한 설명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소방의 역사와 안전문화를 발전시키고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 )/는 소방박물관을, ( )/는 소방체험관(화재 현장에서의 피난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말한다)을 설립하여 운영할 수 있다.

        ( )         ( )

①  소방청장    시·도지사

②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③  ·도지사   소방본부장

④  ·도지사   소방청장

 

 

19.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소방안전교육사의 배치대상별 배치기준에 관한 설명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소방안전교육사의 배치대상별 배치기준에 따르면 소방청 ( )명 이상, 소방본부 ( )명 이상, 소방서 ( )명 이상이다.

   ( )   ( )   ( )

①   1       1        1

②   1       2        2

③   2       1        2

④   2       2        1

 

 

20. 소방기본법및 같은 법 시행령상 손실보상에 관한 내용 중 소방청장 또는 시·도지사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의 심사·의결에 따라 정당한 보상을 하여야 하는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생활안전활동에 따른 조치로 인하여 손실을 입은 자

소방활동 종사 명령에 따른 소방활동 종사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은 자

위험물 또는 물건의 보관기간 경과 후 매각이나 폐기로 손실을 입은 자

소방기관 또는 소방대의 적법한 소방업무 또는 소방활동으로 인하여 손실을 입은 자

 

 

21.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소방활동구역의 출입자로 옳지않은 것은?

소방활동구역 안에 있는 소방대상물의 관계인

구조·구급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수사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도지사가 출입을 허가한 사람

 

 

22. 소방기본법및 같은 법 시행령상 소방자동차 전용구역의 설치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세대수가 100세대 이상인 아파트에는 소방자동차 전용구역을 설치하여야 한다.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소방자동차가 접근하기 쉽고 소방활동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공동주택의 각 동별 전면 또는 후면에 소방자동차 전용구역을 1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전용구역 노면표지 도료의 색채는 황색을 기본으로 하되, 문자(P, 소방차 전용)는 백색으로 표시한다.

소방자동차 전용구역에 차를 주차하거나 전용구역에의 진입을 가로막는 등의 방해행위를 한 자에게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23.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보일러 등의 위치·구조 및 관리와 화재예방을 위하여 불의 사용에 있어서 지켜야 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보일러와 벽·천장 사이의 거리는 0.6미터 이상 되도록 하여야 한다.

난로연통은 천장으로부터 0.6미터 이상 떨어지고, 건물 밖으로 0.6미터 이상 나오게 설치하여야 한다.

건조설비와 벽·천장 사이의 거리는 0.5미터 이상되도록 하여야 한다.

불꽃을 사용하는 용접·용단기구작업장에서는 용접 또는 용단 작업자로부터 반경 10미터 이내에 소화기를 갖추어야 한다.

 

 

24. 소방기본법상 소방력의 기준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소방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소방력에 관한 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소방청장은 소방력의 기준에 따라 관할구역의 소방력을 확충하기 위하여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소방자동차 등 소방장비의 분류·표준화와 그 관리 등에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에서 정한다.

국가는 소방장비의 구입 등 시·도의 소방업무에 필요한 경비의 일부를 보조하고, 보조 대상사업의 범위와 기준 보조율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25. 소방기본법상 과태료 부과대상으로 옳은 것은?

화재 또는 구조·구급이 필요한 상황을 거짓으로 알린 사람

화재경계지구 안의 소방대상물에 대한 소방특별조사를 거부·방해 또는 기피한 자

소방자동차가 화재진압 및 구조활동을 위하여 출동할 때, 소방자동차의 출동을 방해한 사람

소방활동 종사 명령에 따라 사람을 구출하는 일 또는 불을 끄거나 불이 번지지 아니하도록 하는 일을 방해한 사람

 

 

26.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소방안전교육사시험 응시자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영유아보육법21조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 국가기술자격법2조제3호에 따른 국가기술자격의 직무분야 중 안전관리 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안전관리 분야에 3년 이상 종사한 사람

. 의료법7조에 따라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한 후 간호업무 분야에 2년 이상 종사한 사람

.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36조제3항에 따라 2급 응급구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급의료 업무 분야에 3년 이상 종사한 사람

. 소방공무원법2조에 따른 소방공무원으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3조에 따라 의용소방대원으로 임명된 후 5년 이상 의용소방대 활동을 한 경력이 있는 사람

, , ㅁ        , ,

, , ㅁ        , ,

 

 

27. 소방기본법및 같은 법 시행령상 손실보상에 관한 설명 중 ( ) 안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손실보상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는 손실이 있음을 안 날부터 ( ), 손실이 발생한 날부터 ( )년 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시효의 완성으로 소멸한다.

소방청장등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의 심사·의결을 거쳐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보상금 지급 청구서를 받은 날부터 ( )일 이내에 보상금 지급 여부 및 보상금액을 결정하여야 한다.

소방청장등은 결정일부터 ( )일 이내에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결정 내용을 청구인에게 통지하고,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통지한 날부터 ( )일 이내에 보상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 )    ( )    ( )    ( )    ( )

①   3         5        60       10       30

②   5         3        60       12       20

③   3         5        50       12       30

④   5         3        50       10       20

 

 

28. 소방기본법및 같은 법 시행규칙상 소방용수시설 설치 기준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도지사는 소방활동에 필요한 소방용수시설을 설치하고 유지·관리하여야 하고, 수도법45조에 따라 소화전을 설치하는 일반수도사업자는 관할 소방서장과 사전협의를 거친 후 소화전을 설치하여야 하며, 설치사실을 관할 소방서장에게 통지하고, 그 소화전은 소방

서장이 유지·관리하여야 한다.

정당한 사유 없이 소방용수시설 또는 비상소화장치를 사용하거나 소방용수시설 또는 비상소화장치의 효용을 해치거나 그 정당한 사용을 방해한 사람에 대해서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원활한 소방활동을 위하여 소방용수시설에 대한 조사, 소방대상물에 인접한 도로의 폭·교통상황, 도로주변의 토지의 고저·건축물의 개황 그 밖의 소방활동에 필요한 지리에 대한 조사를 월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 조사결과는 2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소화전은 상수도와 연결하여 지하식 또는 지상식의 구조로 하고 소방용 호스와 연결하는 소화전의 연결 금속구의 구경은 65밀리미터로 하여야 하며, 급수탑은 급수배관의 구경을 100밀리미터 이상으로 하고 개폐밸브는 지상에서 1.5미터 이상 1.7미터 이하의 높이에

설치할 수 있다.

 

 

29. 소방기본법상 소방활동에 필요한 처분(강제처분 등)을 할 수 있는 처분권자로 옳은 것은?

소방서장     소방본부장

소방대장     소방청장

·도지사

, , ㄷ        , ,

, , ㅁ        , ,

 

 

30.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보일러 등의 위치·구조 및 관리와 화재예방을 위하여 불의 사용에 있어서 지켜야 하는 사항 중 난로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옳게 연결된 것은?

연통은 천장으로부터 ( ) m 이상 떨어지고, 건물밖으로 ( ) m 이상 나오게 설치하여야 한다.

     ㉠       ㉡

①  0.5      0.6

②  0.6      0.6

③  0.5      0.5

④  0.6      0.5

 

 

31.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규정하고 있는 특수가연물의 품명과 기준수량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면화류 : 1,000 kg 이상

사류 : 1,000 kg 이상

볏짚류 : 1,000 kg 이상

넝마 및 종이부스러기 : 1,000 kg 이상

 

 

32. 소방기본법상 사람을 구출하거나 불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강제처분 등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권한을 가진 자로 옳지 않은 것은?

행정안전부장관 소방본부장

소방서장 소방대장

 

 

33. 소방기본법상 화재조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자로 옳은 것은?

행정안전부장관,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행정안전부장관, 소방본부장, 소방서장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소방서장

소방청장, 경찰청장, 소방서장

 

 

34. 소방기본법상 화재의 예방조치 등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소방본부장이나 소방서장은 함부로 버려두거나 그냥 둔 위험물 또는 불에 탈 수 있는 물건을 보관하는 경우에는 그 날부터 ( )일 동안 소방본부 또는 소방서의 게시판에 그 사실을 공고하여야 한다.

7     10     12     14

 

 

35. 소방기본법상 규정하는 소방지원활동과 생활안전활동을 옳게 연결한 것은?

. 산불에 대한 예방·진압 등 지원활동

. 자연재해에 따른 급수·배수 및 제설 등 지원활동

. 집회·공연 등 각종 행사 시 사고에 대비한 근접대기 등 지원활동

. 화재, 재난·재해로 인한 피해복구 지원활동

. 붕괴, 낙하 등이 우려되는 고드름, 나무, 위험 구조물 등의 제거활동

. 위해동물, 벌 등의 포획 및 퇴치 활동

. 끼임, 고립 등에 따른 위험제거 및 구출 활동

. 단전사고 시 비상전원 또는 조명의 공급 소방지원활동 생활안전활동

라 마

사 나

아 가

아 가

 

 

36. 소방기본법상 규정하고 있는 소방자동차의 우선 통행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든 차와 사람은 소방자동차가 화재진압 및 구조·구급 활동을 위하여 출동을 할 때에는 이를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소방자동차의 우선통행에 관하여는 자동차 관리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소방자동차는 화재진압 및 구조·구급 활동을 위하여 출동하거나 훈련을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사이렌을 사용할 수 있다.

소방자동차의 화재진압 출동을 고의로 방해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37.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규정하는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방해행위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전용구역에 물건 등을 쌓거나 주차하는 행위

② 「주차장법19조에 따른 부설주차장의 주차구획 내에 주차하는 행위

전용구역 진입로에 물건 등을 쌓거나 주차하여 전용구역으로의 진입을 가로막는 행위

전용구역 노면표지를 지우거나 훼손하는 행위

 

 

38. 소방기본법상 규정하는 용어의 정의를 옳게 연결한 것은?

. ( )이란 건축물, 차량, 선박(선박법1조의2 1항에 따른 선박으로서 항구에 매어둔 선박만 해당한다), 선박 건조 구조물, 산림, 그 밖의 인공 구조물 또는 물건을 말한다.

. ( )이란 소방대상물이 있는 장소 및 그 이웃지역으로서 화재의 예방·경계·진압, 구조·구급 등의 활동에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 ( )이란 소방대상물의 소유자·관리자 또는 점유자를 말한다.

. ( )이란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 또는 특별자치도에서 화재의 예방·경계·진압·조사 및 구조·구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의 장을 말한다.

. ( )란 화재를 진압하고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구급 활동 등을 하기 위하여 소방공무원, 의무소방원,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된 조직체를 말한다.

. ( )이란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 등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한 현장에서 소방대를 지휘하는 사람을 말한다.

  ㉠ ㉡ ㉢ ㉣ ㉤ ㉥

소방대상물 관계지역 관계인 소방본부장 소방대 소방조장

방호대상물 경계지역 입회인 소방서장 지역대 소방대장

방호대상물 경계지역 입회인 소방서장 지역대 소방조장

소방대상물 관계지역 관계인 소방본부장 소방대 소방대장

 

39. 소방기본법 시행령상 규정하고 있는 설명으로 ( )안에 들어갈 숫자를 옳게 연결한 것은?

. 화재경계지구에서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소방상 필요한 훈련 및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때에는 화재경계지구 안의 관계인에게 훈련 또는 교육( )일 전까지 그 사실을 통보하여야 한다.

. 특수가연물의 쌓는 높이는 ( )미터 이하가 되도록 하고, 쌓는 부분의 바닥면적은 50제곱미터(석탄·목탄류의 경우에는 200제곱미터) 이하가 되도록 할 것. 다만, 살수설비를 설치하거나, 방사능력 범위에 해당 특수가연물이 포함되도록 대형 수동식소화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쌓는 높이를( )미터 이하, 쌓는 부분의 바닥면적을 200제곱미터(석탄·목탄류의 경우에는 300제곱미터) 이하로 할 수 있다.

. 소방청장 등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의 심사·의결을 거쳐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보상금 지급 청구서를 받은 날부터 ( )일 이내에 보상금 지급 여부 및 보상금액을 결정하여야 한다.

. 소방청장 등은 보상금 지급여부 및 보상금액 결정일부터 ( )일 이내에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결정 내용을 청구인에게 통지하고,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통지한 날부터 ( )일 이내에 보상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     ㉡     ㉢     ㉣     ㉤     ㉥

①  7      7      14    40     15     30

②  7     10      15   60     15      20

10      7      14   40     10      20

10     10     15   60      10      30

 

40. 소방기본법상 소방청장 또는 시·도지사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의 심사·의결에 따라 정당한 손실보상을 하여야 하는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생활안전활동에 따른 조치로 인하여 손실을 입은 자

화재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가스·전기 또는 유류 등의 시설에 대하여 위험물질의 공급을 차단하는 등의 조치로 인하여 손실을 입은 자

소방활동 종사명령으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은 자

소방활동에 방해가 되는 불법 주차 차량을 제거하거나 이동시키는 처분으로 인하여 손실을 입은 자

 

41. 소방기본법및 같은법 시행규칙상 소방지원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집회·공연 등 각종 행사 시 사고에 대비한 근접대기 등 지원활동

소방시설 오작동 신고에 따른 조치활동

방송제작 또는 촬영 관련 지원활동

위해동물, 벌 등의 포획 및 퇴치활동

 

42. 소방기본법 시행규칙상 저수조의 설치기준으로 옳지않은 것은?

지면으로부터의 낙차가 10미터 이하일 것

흡수부분의 수심이 0.5미터 이상일 것

흡수관의 투입구가 사각형의 경우에는 한 변의 길이가 60센티미터 이상, 원형의 경우에는 지름이 60센티미터 이상일 것

저수조에 물을 공급하는 방법은 상수도에 연결하여 자동으로 급수되는 구조일 것

 

 

43. 소방기본법 시행규칙상 급수탑 및 지상에 설치하는 소화전·저수조의 소방용수표지 기준으로 옳은 것은?

     문자     내측바탕     외측바탕

①  백색        적색         청색

②  적색        백색         청색

③  청색        백색         청색

④  백색        청색         적색

 

 

[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