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계법규(류상일,구재현,권설아,가기현)

제3편 화재 예방, 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도서출판 윤성사 2020. 7. 5. 17:50

[법 개정 및 정보 안내]

차후 법 개정 및 관련 정보 변경시 내용이 노출됩니다.

 

[기출문제 맛보기]

1.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상 특정소방대상물(소방안전관리대상물은 제외한다) 관계인의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소방계획서의 작성 및 시행

화기(火氣) 취급의 감독

소방시설이나 그 밖의 소방 관련 시설의 유지·관리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유지·관리

 

 

2.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상 성능위주설계를 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의 범위에 해당되는 것은? (. 신축하는 것만 해당한다.)

연면적 30만제곱미터의 아파트

연면적 25천제곱미터의 철도시설

지하층을 포함한 층수가 30층인 복합건축물

연면적 3만제곱미터, 높이 90미터, 지하층 포함 25층인 종합병원

 

 

3.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방염성능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버너의 불꽃을 제거한 때부터 불꽃을 올리며 연소하는 상태가 그칠 때까지 시간은 ( )초 이내일 것

버너의 불꽃을 제거한 때부터 불꽃을 올리지 아니하고 연소하는 상태가 그칠 때까지 시간은 ( )초 이내일 것

     ( )     ( )

①   10         30

②   10         50

③   20         30

④   20         50

 

 

4.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상 방염성능검사에 합격하지 아니한 물품에 합격표시를 하거나 합격표시를 위조하거나 변조하여 사용한 자에 대한 벌칙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300만원 이하의 벌금

1천만원 이하의 벌금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5.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특정소방대상물의 소방시설 설치면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간이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에 분말소화설비를 화재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설치한 경우에는 그 설비의 유효범위에서 설치가 면제된다.

비상경보설비를 설치하여야 할 특정소방대상물에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2개 이상의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연동하여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설비의 유효범위에서 설치가 면제된다.

비상조명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에 피난구유도등 또는 통로유도등을 화재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설치한 경우에는 그 유도등의 유효범위에서 설치가 면제된다.

 

 

6.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방염성능기준 이상의 실내장식물 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을 모두 고른 것은?

. 근린생활시설 중 의원

. 방송통신시설 중 방송국 및 촬영소

. 근린생활시설 중 체력단련장

ㄱ          ,

, ㄷ      , ,

 

 

7. 연면적 2,500 인 신축공사 작업현장의 바닥면적 200 인 지하층에서 용접작업을 하려고 한다. 화재예방,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해당 작업

현장에 설치하여야 할 임시소방시설로 옳지 않은 것은?

소화기              간이소화장치

비상경보장치     간이피난유도선

 

 

8.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상 건축허가 등의 동의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건축허가등의 권한이 있는 행정기관은 건축허가등을 할 때 미리 그 건축물 등의 시공지 또는 소재지를 관할하는 소방본부장이나 소방서장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건축허가등을 할 때에 소방본부장이나 소방서장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건축물 등의 범위는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성능위주설계를 한 특정소방대상물은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의 건축허가등의 동의대상에서 제외된다.

관할 소방본부장이나 소방서장에게 건축허가등을 하거나 신고를 수리할 때 건축물의 내부구조를 알 수 있는 설계도면을 제출하여야 한다.

 

 

9.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상 특정소방대상물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특정소방대상물이란 소방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는 소방대상물로서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전력용의 전선배관을 집합수용하기 위하여 설치한 지하인공구조물로서 사람이 점검 또는 보수를 하기 위하여 폭 1.5 m, 높이 1.8 m, 길이 300 m인 것은 지하구에 해당한다.

하나의 건축물이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업무시설, 숙박시설 또는 위락시설의 용도와 주택의 용도로 함께 사용되는 것은 복합건축물에 해당한다.

다중이용업 중 고시원업의 시설로서 독립된 주거의 형태를 갖추지 않은 것으로서 같은 건축물에 해당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450 인 고시원은 숙박시설에 해당한다.

 

 

10.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상 임시소방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는 공사와 임시소방시설의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특정소방대상물의 용도변경을 위한 공사를 시공하는 자는 공사 현장에서 인화성(引火性) 물품을 취급하는 작업을 하기 전에 설치 및 철거가 쉬운 임시소방시설을 설치하고 유지·관리하여야 한다.

옥내소화전이 설치된 특정소방대상물의 용도변경을 위한 내부 인테리어 변경공사를 시공하는 자는 간이소화장치를 설치해야만 한다.

무창층으로서 바닥면적 150 의 증축 작업현장에는 간이피난유도선을 설치해야 한다.

소방서장은 용접·용단 등 불꽃을 발생시키거나 화기(火氣)를 취급하는 작업현장에 임시소방시설 또는 소방시설이 설치 또는 유지·관리되지 아니할 때에는 해당 시공자에게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명할 수 있다.

 

 

11.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피난구조설비로 옳지 않은 것은?

구조대 방열복

시각경보기 비상조명등

 

 

12.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소방안전관리보조자를 두어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건축법 시행령별표 1 2호가목에 따른 아파트 (( )세대 이상인 아파트만 해당한다)

아파트를 제외한 연면적이 ( ) 이상인 특정소방 대상물

     ( )         ( )

①   150      1만제곱미터

②   150      15천제곱미터

③   300      1만제곱미터

④   300      15천제곱미터

 

 

13.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의료시설에 해당되는 특정소방대상물을 모두 고른 것은?

. 노인의료복지시설       ㄴ. 정신의료기관

. 마약진료소                ㄹ. 한방의원

, ㄷ       ,

, ㄷ       ,

 

 

14.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특정소방대상물이 증축되는 경우, 원칙적으로 소방시설기준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기존 부분을 포함한 특정소방대상물의 전체에 대하여 증축 전 소방시설의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 또는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기존 부분은 증축 전에 적용되던 소방시설의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 또는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하고 증축 부분은 증축 당시의 소방시설의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 또는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증축 부분은 증축 전에 적용되던 소방시설의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 또는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하고 기존 부분은 증축 당시의 소방시설의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 또는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기존 부분을 포함한 특정소방대상물의 전체에 대하여 증축 당시의 소방시설의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 또는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15.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이 특정소방대상물의 규모·용도 및 수용인원 등을 고려하여 갖추어야 하는 소방시설의 종류 중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로 옳은 것은?

연면적 500 인 숙박시설

연면적 600 인 유치원

연면적 2,000 인 기숙사

교육연구시설 또는 수련시설 내에 있는 합숙소 또는 기숙사로서 연면적 3,000 인 것

 

 

16.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하자보수 대상 소방시설 중 하자보수 보증기간이 다른 것은?

비상조명등             비상방송설비

비상콘센트설비       무선통신보조설비

 

 

17.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상 지방소방기술심의위원회의 심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화재안전기준에 관한 사항

소방시설의 구조 및 원리 등에서 공법이 특수한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사항

소방시설의 설계 및 공사감리의 방법에 관한 사항

연면적 10만제곱미터 미만의 특정소방대상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의 설계·시공·감리의 하자 유무에 관한 사항

 

 

18.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신축건축물로서 성능위주설계를 해야 할 특정 소방대상물의 범위로 옳은 것은?

연면적 10만제곱미터 이상인 특정소방대상물로서 기숙사

건축물의 높이가 100미터 이상인 특정소방대상물로서 아파트

지하층을 포함한 층수가 20층 이상인 특정소방대상물로서 복합건축물

연면적 3만제곱미터 이상인 특정소방대상물로서 공항 시설

 

 

19.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상 소방특별조사 결과에 따른 조치명령과 손실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도지사가 손실을 보상하는 경우에는 원가로 보상하여야 한다.

손실보상에 관하여는 시·도지사와 손실을 입은 자가 협의하여야 한다.

보상금액에 관한 협의가 성립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시·도지사는 그 보상금액을 지급하거나 공탁하고 이를 상대방에게 알려야 한다.

보상금의 지급 또는 공탁의 통지에 불복하는 자는 지급 또는 공탁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관할 토지수용위원회에 재결을 신청할 수 있다.

 

 

20.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무창층이 되기 위한 개구부의 요건 중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크기는 지름 ( )센티미터 이상의 원이 ( ) 할수 있는 크기일 것

해당 층의 바닥면으로부터 개구부 ( )까지의 높이가 ( )미터 이내일 것

 

    ( )     ( )     ( )     ( )

①   50       내접     윗부분     1.2

②   50       내접     밑부분     1.2

③   50       외접     밑부분     1.5

④   60       내접     밑부분     1.2

 

21.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특정소방대상물 중 지하구에 관한 설명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전력·통신용의 전선이나 가스·냉난방용의 배관 또는 이와 비슷한 것을 집합수용하기 위하여 설치한 지하 인공구조물로서 사람이 점검 또는 보수를 하기 위하여 출입이 가능한 것 중 폭 ( ) 이상이고 높이가 ( ) 이상이며 길이가 ( ) 이상(전력 또는 통신사업용인 것은 ( ) 이상)인 것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2조제9호에 따른 ( )

    ( )       ( )       ( )       ( )       ( )

①  1.5 m    2 m          50 m       500 m     공동구

②  1.5 m    1.8 m        30 m       300 m     지하가

③  1.8 m    2 m          50 m        500 m    공동구

④  1.8 m    1.8 m        50 m        500 m    지하가

 

 

22.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상 노유자시설 및 의료시설의 경우 강화된 소방시설기준의 적용대상이다. 이에 해당하는 소방설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노유자시설에 설치하는 간이스프링클러설비

노유자시설에 설치하는 비상방송설비

의료시설에 설치하는 스프링클러설비

의료시설에 설치하는 자동화재탐지설비

 

 

23.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상 과태료 부과대상으로 옳은 것은?

소방시설·피난시설 등이 법령에 위반된 것을 발견하였음에도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을 요구하지 아니한 소방안전관리자

특정소방대상물에 소방안전관리자 또는 소방안전관리 보조자를 선임하지 아니한 자

특정소방대상물에 화재안전기준을 위반하여 소방시설을 설치 또는 유지·관리한 자

방염성능검사에 합격하지 아니한 물품에 합격표시를 하거나 합격표시를 위조하거나 변조하여 사용한 자

 

 

24.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상 소방특별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관할구역에 있는 소방대상물, 관계 지역 또는 관계인에 대하여 소방시설 등이 이 법 또는 소방 관계 법령에 적합하게 설치·유지·관리되고 있는지, 소방대상물에 화재, 재난·재해 등의 발생 위험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계 공무원으로 하여금 소방특별조사를 하게 할 수 있다.

개인의 주거에 대하여는 관계인의 승낙이 있거나 화재 발생의 우려가 뚜렷하여 긴급한 필요가 있는 때에 한정하여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국가적 행사 등 주요 행사가 개최되는 장소 및 그 주변의 관계 지역에 대하여 소방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는 경우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소방특별조사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제외한 7명 이내의 위원으로 성별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25.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건축허가등의 동의대상물의 범위에 해당되는 것으로 옳은 것은?

. 항공기격납고, 관망탑, 방송용 송수신탑

. 학교시설사업 촉진법5조의21항에 따라 건축 등을 하려는 학교시설은 1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 차고·주차장으로 사용되는 바닥면적이 150제곱미터 이상인 층이 있는 건축물이나 주차시설

. 노유자시설 및 수련시설은 2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 ,ㄷ       , ,

, , ㄹ       , ,

 

 

26.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밑줄 친 각 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특정소방대상물이 증축되는 경우에는 기존 부분을 포함한 특정소방대상물의 전체에 대하여 증축 당시의 소방시설의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 또는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기존 부분에 대해서는 증축 당시의 소방시설의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 또는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기존 부분과 증축 부분이 내화구조로 된 바닥과 벽으로 구획된 경우

기존 부분과 증축 부분이 건축법 시행령64조에 따른 갑종 방화문(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자동방화셔터를 포함한다)으로 구획되어 있는 경우

자동차 생산공장 등 화재 위험이 낮은 특정소방대상물 내부에 연면적 100제곱미터 이하의 직원 휴게실을 증축하는 경우

자동차 생산공장 등 화재 위험이 낮은 특정소방대상물에 캐노피(3면 이상에 벽이 없는 구조의 캐노피를 말한다)를 설치하는 경우

 

 

27.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방염성능기준 이상의 실내장식물 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로 옳지 않은 것은?

근린생활 중 숙박시설 의료시설 중 요양병원

노유자시설 운동시설 중 수영장

 

 

28.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수용인원 산정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침대가 있는 숙박시설은 해당 특정소방물의 종사자 수에 침대 수(2인용 침대는 2개로 산정)를 합한 수로 한다.

침대가 없는 숙박시설은 해당 특정소방대상물의 종사자 수에 바닥면적의 합계를 3 로 나누어 얻은 수를 합한 수로 한다.

강의실 용도로 쓰이는 특정소방대상물은 해당 용도로 사용하는 바닥면적의 합계를 1.9 로 나누어 얻은 수로 한다.

문화 및 집회시설은 해당 용도로 사용하는 바닥면적의 합계를 3 로 나누어 얻은 수로 한다.

 

 

29.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상 소방시설관리사의 자격의 취소·정지 사유로 옳지 않은 것은?

동시에 둘 이상의 업체에 취업한 경우

등록사항의 변경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

소방시설관리사증을 다른 자에게 빌려준 경우

소방안전관리 업무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한 경우

 

 

30.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1급 소방안전관리대상물로 옳은 것은?

지하구

·식물원

가연성 가스를 1천톤 이상 저장·취급하는 시설

철강 등 불연성 물품을 저장·취급하는 창고

 

 

31.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상 화재안전정책기본계획 등의 수립 및 시행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기본계획에는 화재안전분야 국제경쟁력 향상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소방본부장은 기본계획을 시행하기 위하여 5년마다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기본계획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소방본부장이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수립한다.

국가는 화재안전 기반 확충을 위하여 화재안전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10년마다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32.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법 시행령상 소방특별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의 주거에 대한 소방특별조사는 관계인의 승낙이 있거나 화재발생의 우려가 뚜렷하여 긴급한 필요가 있는 때에 한정한다.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소방특별조사를 하려면 7일 전에 관계인에게 조사대상, 조사기간 및 조사사유 등을 서면으로 알려야 한다.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은 소방특별조사의 대상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선정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소방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소방특별조사 대상을 선정할 수 있다.

소방특별조사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7명 이내의 위원으로 성별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33.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건축허가등의 동의대상물 중 화재위험작업 공사현장에 설치하여야 하는 임시소방시설의 종류와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연성 가스를 발생시키는 화재위험작업현장에는 소화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바닥면적 150m2 이상인 지하층 또는 무창층의 화재위험 작업현장에는 간이소화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바닥면적 150m2 이상인 지하층 또는 무창층의 화재위험 작업현장에는 비상경보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바닥면적 150m2 이상인 지하층 또는 무창층의 화재위험 작업현장에는 간이피난유도선을 설치하여야 한다.

 

 

34. 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물분무등소화설비를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로 옳지 않은 것은?

항공기격납고

연면적 600m2 이상인 주차용 건축물

특정소방대상물에 설치된 바닥면적 300m2 이상인 전산실

20대 이상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기계장치에 의한 주차시설

 

 

35.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법 시행령상 중앙소방기술심의위원회의 심의사항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화재안전기준, 공법이 특수한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사항

소방시설공사의 하자를 판단하는 기준에 관한 사항

연면적 10m2 이상의 특정소방대상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의 설계·시공·감리의 하자 유무에 관한 사항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심의에 부치는 사항

 

 

36.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법 시행령상 규정하고 있는 소방대상물의 방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건축법 시행령에 따라 산정한 층수가 11층 이상인 특정소방대상물(아파트는 제외)은 방염성능기준 이상의 실내장식물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창문에 설치하는 커튼류(블라인드 포함)는 제조 또는 가공 공정에서 방염처리를 한 물품에 해당된다.

방염성능검사 합격표시를 위조하거나 변조하여 사용한 자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대통령령에서 규정하는 방염성능기준 범위는 탄화한 면적의 경우 50cm2 이내, 탄화한 길이는 20cm 이내이다.

 

 

37.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분말형태의 소화약제를 사용하는 소화기의 내용연수로 옳은 것은?

10년     15년     20년     25

 

 

38.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피난구조설비 중 인명구조기구로 옳지 않은 것은?

구조대          방열복

공기호흡기    인공소생기

 

 

39.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법 시행령상 다음에서 설명하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방시설로 옳은 것은?

8(주택에 설치하는 소방시설) 다음 각 호의 주택의 소유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방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1. 건축법2조제2항제1호의 단독주택

2. 건축법2조제2항제2호의 공동주택(아파트 및 기숙사는 제외한다)

소화기 및 시각경보기

소화기 및 간이소화용구

소화기 및 자동확산소화기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40.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유사한 소방시설의 설치 면제의 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옳게 연결된 것은?

간이스프링클러를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에 ( ), ( ), 또는 미분무소화설비를 화재안전 기준에 적합하게 설치한 경우에는 그 설비의 유효범위에서 설치가 면제된다.

           ㉠                            ㉡   

스프링클러설비          옥내소화전설비

포소화설비                물분무소화설비

스프링클러설비          물분무소화설비

포소화설비                옥내소화전설비

 

 

41.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특정소방대상물의 분류로 옳지 않은 것은?

근린생활시설 한의원, 치과의원

문화 및 집회시설 동물원, 식물원

항공기 및 자동차 관련시설 항공기격납고

숙박시설 -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따른 유스호스텔

 

 

42.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건축허가등을 할 때 미리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건축물 등의 범위로 옳지 않은 것은?

연면적이 100제곱미터 이상인 노유자시설 및 수련시설

지하층 또는 무창층이 있는 건축물로서 바닥면적이 150제곱미터(공연장의 경우에는 100제곱미터) 이상인 층이 있는 것

차고·주차장으로 사용되는 바닥면적이 200제곱미터 이상인 층이 있는 건축물이나 주차시설

결핵환자나 한센인이 24시간 생활하는 노유자시설(단독주택 또는 공동주택에 설치되는 시설은 제외)

 

 

43.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및 같은법 시행령상 단독주택이나 공동주택(아파트 및 기숙사는 제외한다)의 소유자가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 하는 소방시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 소화기                       ㄴ.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

. 가스자동소화장치         ㄹ. 단독경보형감지기

. 가스누설경보기

, ㄹ          ,

, , ㄹ      , ,

 

 

44.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소방용품인 분말형태의 소화약제를 사용하는 소화기의 내용연수로 옳은 것은?

10년     15년      20년     25

 

 

[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