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론(이재원)

제1장 지방재정의 의의

도서출판 윤성사 2019. 6. 13. 17:36

제01장 참고자료-2022.xlsx
0.06MB

제1장 2022년 최신자료입니다.

독자분들께서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공부하실때 꼭 참고부탁드립니다.

 

 

 

 

지방재정에서 기출공무원시험문제

출처 :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https://www.gosi.kr/

 

 

1편 이론

 

[6] 머스그레이브(Mugrave)의 정부재정기능의 기본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8년 지방직9)

시장실패를 교정하고 사회적 최적생산과 소비수준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세입 면에서는 차별과세를 하고 세출면에서는 사회보장적 지출을 통해 소외계층을 지원해야 한다.

고용, 물가 등과 같은 거시경제 지표들을 안정적으로 조절해야 한다.

정부에 부여된 목적과 자원을 연계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료를 통제해야 한다

정답 머스그레이브는 신고전경제학에 기초한 재정학자로서 재정기능 분류에서 관료통제에 대한 언급은 없다.

 

 

[16]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재정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7년 지방직9)

지방세 탄력세율 제도는 지방자치단체 재정의 신축성과 자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이다.

지방자치단체는 법령의 위임이 없더라도 조례의 제정을 통하여 지방세목을 설치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재정투자사업에 관한 예산안을 편성할 경우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사전에 그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한 심사를 하여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재해예방 및 복구사업을 위한 자금조달에 필요할 때에는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다.

정답 헌법의 조세법률주의에 따라 조례로서는 세목 설치가 불가능하다.

 

[13] 국가재정법지방자치법상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국회와 지방의회에 회계연도 개시 며칠 전까지 예산안을 제출해야 하는가? (2018년 국가직 7)

 

  정부   광역지방자치단체   기초지방자치단체



90
90
120
120
  40
50
50
50
  30
30
40
30

정답 국가재정법 제33, 지방자치법 제127

 

 

[20] 지방정부의 행정서비스 공급체계 및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8년 지방직 9)

정부의 직접적 공급이 아닌 대안적 서비스 공급체계는 생활쓰레기 수거, 사회복지사업 운영, 시설관리 등의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과잉생산과 독점 등이 야기한 공공부문 비효율의 해결책으로 계약방식으로 통한 서비스공급이 도입되고 있다.

사용자부담 방식의 활용은 재정부담의 공평성 제고에 기여한다.

사바스(E. Savas)가 제시한 공공서비스 공급유형론에 따르면, 자원봉사 방식은 민간이 결정하고 정부가 공급하는 유형에 속한다.

정답 사용자부담방식은 공평성이 아니라 효율성에 대한 것이다. 사용자부담방식은 재정부담의 역진성 문제를 발생시켜 공평성을 저해할 수 있다

 

 

 

2편 지방세입

 

[13] 지방세기본법상 특별시광역시의 세원이 아닌 것은?(2016년 지방직 9)

취득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정답 등록면허세는 자치구세이다.

 

[12] 국세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묶은 것은? (2018년 국가직 7)

 

. 취득세 ㄴ. 자동차세 ㄷ. 종합부동산세
. 인지세 ㅁ. 등록면허세 ㅂ. 주세

 

, , , ,

정답 인지세와 주세 이외에는 지방세

 

 

[11] 지방재정조정제도 중 지방교부세법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은 것은? (2018년 지방직9)

소방안전교부세 보통교부세

조정교부금 부동산교부세

정답 조정교부금은 지방재정법에서 규정

 

 

[17] 지방교부세법상 지방교부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7년 지방직9)

지방교부세의 재원에는 종합부동산 총액, 담배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 총액의 일부 등이 포함된다.

보통교부세의 산정기일 후에 발생한 재난을 복구하거나 재난 및 안전관리를 위한 특별한 재정수요가 생기거나 재정수입이 감소한 경우 특별교부세를 교부할 수 있다.

지방교부세의 종류는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부동산교부세 및 교통안전교부세로 구분한다.

지방행정 및 재정운용 실적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 재정지원 등 특별한 재정수요가 있을 경우 특별교부세를 교부할 수 있다.

정답 교통안전교부세는 운영하지 않는다.

 

 

[15] 국고보조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7년 국가직 7)

내국세 총액의 일정비율과 종합부동산세법에 따른 종합부동산세 총액을 재원으로 한다.

사업별 보조율은 50%로 사업비의 절반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해야 한다.

국고보조사업의 수행에서 중앙정부의 감독을 받으므로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

중앙관서의 장은 보조사업을 수행하려는 자로부터 신청받은 명세 및 금액을 조정하여 행정안전부장관에게 보조금예산을 요구하여야 한다.

정답 . 부동산교부세에 대한 내용 국고보조율은 사업별로 다양 보조금예산관리는 기획재정부 소관

 

 

[16] 지방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8년 국가직 7)

지방자치단체조합이 장은 지방채를 발행할 수 없다.

이미 발행한 지방채의 차환을 위해서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채를 발행할 수 없다.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의 발전과 관계가 있는 사업을 위하여 필요하면 도의회 의결을 마친 후 외채 발행과 지방채 발행 한도액의 범위를 초과한 지방채 발행을 할 수 있다.

외채를 발행할 경우에는 지방채 발행 한도액 범위더라도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치기 전에 기획재정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답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126조 지방채 발행 특례. 지방재정법 제114항에 따라 지자체조합도 지방채 발행 가능. 지방재정법 제1114에서 발행가능 조건에 해당 해외채 발행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승인

 

 

3편 지방세출

 

[16]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6년 지방직 7)

주민투표제도, 주민발안제도, 주민소환제도가 모두 시행되고 있다.

② 「지방자치법은 주민감사청구 요건으로 시자치구의 경우 19세 이상 주민 500명 이상의 연서를 받아 감사를 청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대한 주민소화투표가 실시된 적이 있다.

④ 「지방재정법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의무적으로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정답 주민발안제도는 시행되지 않는다

 

[17] 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8년 국가직 7)

예산과정의 단계별로 볼 때 예산편성 단계에서의 참여에 초점을 둔다.

참여예산제는 과정적 측면 보다는 결과적 측면의 이념을 지향한다.

예산과정에의 시민참여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모두 가능하지만, 참여예산제는 주로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시행된다.

브라질의 포르투 알레그리(Porto Alegre)시는 참여예산제도를 도입한 대표적인 사례다.

정답 참여는 과정에 대한 것

 

 

[15] 우리나라의 주민참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7년 지방직 7)

지방자치제가 1995년 부활한 이후 주민투표제, 주민소환제, 주민소송제, 주민참여예산제의 순서로 도입되었다.

주민소환 청구요건이 엄격해 실제로 주민소환제를 통해 주민 소환이 확정된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회 의원은 없다.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방자치단체별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주민투표는 특정한 사항에 대하여 찬성 또는 반대의 의사표시를 하거나 두 가지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하는 형식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정답 . 주민소송제 2006, 주민소환제 2007청구요건 보다는 가결요건이 엄격 주민참여예산제도는 행정안전부 소관사항

 

 

4편 지방재정정책 등 기타 종합

 

[4] 지방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6년 지방직 7)

지방교부세의 기본목적은 지방자치단체간 재정격차를 줄임으로써 기초적인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세외수입은 연도별 신장률이 안정적이며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분권교부세, 부동산교부세 등의 지방교부세가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의 국고보조사업에는 차등보조율이 적용되고 있다.

정답 (분권교부세제도는 현재 폐지되었음) 은 보통교부세에 대한 내용인데, 기초적 행정서비스 제공이 일차적 목적임. 재산매각수입 등이 포함되어 있어 연도별로 불안정 주요 복지보조사업에서 차등보조율이 집중